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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물을 보존하는 데에는 순전히 미학적인 이유로 청소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념물은 한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청소 및 복원을 위해서는 감도가 필요합니다. 동상이든 왕실 성이든 회색 콘크리트 블록이든 기념물의 가치는 외관 그 이상으로 결정됩니다.

기념물 보존에 관한 전문가 간 토론

지속 가능성 전략 2025를 통해 카처는 가치 보존이라는 주제에 사회적 약속을 집중하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것이 이미 수년 동안 성공적이었던 분야 중 하나는 문화 후원입니다. 기념물과 건물의 청소와 관련하여 본질적으로 물질적 가치든 무엇보다도 문화적 가치든 그 가치를 보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기념물의 문화적 가치는 정확히 무엇입니까? 누가 결정합니까? 그리고 기념물의 가치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바뀔 수 있습니까? 석공 대가인 Michael Schrem, 건축가 Klaus Lienerth, Kärcher 청소 전문가 Thorsten Möwes와의 대화를 진행했습니다.

Michael Schrem Michael Schrem 석공 장인. 2013년부터 회사에서 2015년부터 AeDis AG 관리 이사회 멤버입니다. 복원을 담당.
Klaus Kienerth Klaus Kienerth 독립 건축가. 2002년 설립된 AeDis와 함께, 2013년부터 AeDis AG 이사회 멤버. 기획을 담당.
Thorsten Mowes Thorsten Mowes 1992년부터 카처에서 근무. 2001년부터 카처에서 문화 후원의 기술적 구현을 담당

Lienerth 씨, '기념비'라는 단어는 많은 사람들이 동상을 먼저 생각하게 만듭니다. Lienerth: 특정 사건을 기념하는 사람이나 건물에 대한 기념물은 기념물의 한 유형일 뿐입니다. 이전 문화를 증명하는 다른 작품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예술 작품, 건물 기념물 또는 역사적 발굴물일 수 있습니다. 이른바 지상 기념물입니다. 그러나 오래된 모든 것이 자동으로 기념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존이 공익을 위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에만 역사적 기념물로 지정됩니다.

어떤 기념물이 보호받을 가치가 있는지 누가 결정합니까? Schrem: 기념물 보호를 위한 포괄적이고 매우 복잡한 국제, 국가 및 국가별 법적 근거가 있습니다. 1972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에 관한 국제 협약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세계유산협약이 실제로 어떻게 이행되어야 하는지를 정확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Möwes: 이러한 맥락에서 기념물의 분류 기준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오래되고 아름답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데 동의합니다.

Schrem: 기념물은 역사를 반영해야 하고 특정 문화 영역(예: 예술, 지역 역사, 도시 개발 또는 기술)에 대해 중요해야 합니다. 모든 기념물은 기념물 보호를 받는 기념물뿐만 아니라 사회의 정체성과 문화적 발전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과거의 흔적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회는 모든 기념물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Schrem: 기념물의 가치는 종종 사회 내에서 다르게 인식됩니다. 예를 들어 성과 교회뿐만 아니라 다른 역사적인 건물과 같은 일부는 의심의 여지없이 가치가 있으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볼 때 보존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그 외 사람들에게 그들의 가치는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1950년대부터 일반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현대 기념물에 적용되며, 이는 점차 기념물 보존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종종 특정 사건을 기념하는 사람이나 그와 같은 기념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상충되는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때로 특정 기념물의 존속권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됩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의 우상파괴, 뿌린 낙서, 쓰러진 동상의 외로운 기초조차도 궁극적으로 기념물의 역사의 일부입니다.

Möwes: 또한 국제적으로 기념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는 복원이 매우 신중하게 수행됩니다. 물질은 가능한 한 원본에 가깝게 보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오래된 성은 완벽히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다른 기준으로 바라봅니다. 예를 들어 파괴된 기념물이 기존과 같이 재건된다면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추억의 장소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많은 원본 물질을 보존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무엇입니까? Lienerth: 우리의 작업에서 어느 정도가 합리적인지 항상 저울질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기념물을 보존할 때 순수한 미적 이유를 위한 청소는 없습니다. 그것은 항상 보존 자체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원래 상태로의 완전한 복귀는 오히려 가치를 훼손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Möwes: 예를 들어, 때때로 녹청 또는 표면 성장은 전체 앙상블의 일부로 확실히 보여지고 오염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매우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바로 그러한 경우 살생물제나 다른 공격적인 방법으로 청소하지 않고 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원에서 청소가 얼마나 중요합니까? Lienerth: 청소는 보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부드러운 벽돌이나 나무와 같은 민감한 표면의 경우 민감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매우 일반적인 페인트 층을 제거할 때 주의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샘플 표면을 청소하여 조심스럽게 진행합니다.

Möwes: 우리는 자연스럽게 청소 작업의 일부를 전체 복원의 일부로 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물체를 청소한 후에야 손상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는 종종 물체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먼지와 오염물이 물체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청소는 물체의 보존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주실 수 있습니까? Möwes: 예를 들어, 뷔르츠부르크에 있는 프랑코니아 분수의 청소를 생각하면 제가 의미하는 바가 특히 명확해 집니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보면 돌로 만들어졌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석회암 층을 제거하기 위해 우리의 청소 기술이 적용된 후에야 청동이 다시 명확하게 보였고, 그 후 인물의 모양이 완전히 바뀌었고 분수는 그 이후로 매우 다른 빛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리고 분수에 대한 후속 복원 및 보존 작업은 두꺼운 석회암 층을 청소하고 제거하지 않았다면 거의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념물의 보존의 예는 무엇입니까? Möwes: 또 다른 좋은 예는 우리가 몇 년 전에 청소한 이집트의 멤논 거상입니다. 수세기에 걸쳐 형성된 흙이 안정적으로 쌓여 있었기 때문에 Colossi는 염분 폭파로 심각한 위험에 처했습니다. 첫째, 우리는 돌을 손상시키는 흙 층을 제거할 수 있었고 따라서 기념물이 더 이상 부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놀랍게도 원래 페인트칠의 잔해까지도 발견되었으며 손상을 입히지 않고 조심스럽게 발굴했습니다.

복원되거나 청소된 기념물은 사회에서 다르게 인식하나요? Lienerth: 복원이 수행되면 기념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항상 높아집니다. 30년이 넘은 유서 깊은 건물의 외관을 원래 노란색이 아닌 베이지색으로 변경한 경우에는 항상 토론이 이어집니다. 종종 시 행정부나 기념물 보존 책임자 또는 소유자뿐 아니라 일반 대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기념물 보존과 관련하여 우리는 많은 중재 작업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과 이유를 설명하고 모두 참여해야 합니다.

Möwes: 기념물의 보존과 외관은 사람들에게 중요합니다. 접수된 청소 요청 건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작은 마을 분수에서 리우데자네이루의 예수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우리는 모두를 돕기 위해 노력합니다. 때로는 장비를 빌려주고 때로는 전체 작업을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진공 청소기로 울름 교회당의 합창단 벽을 청소한 후 먼지 층 아래 훨씬 더 밝고 쾌적한 벽 색상이 나타났습니다. 예전 베트남 황실 거주지 정오의 검은 코팅을 제거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당신은 사회에서 당신의 일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Lienerth: 다행히도 사람들은 유지 관리와 복원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기념물 보존에 필요한 자금을 의심하는 사회 운동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의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국가의 책임이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Schrem: '기념비의 날'이나 '청소년과 기념비'와 같은 행사가 도움이 됩니다. 방문자는 기념물 보존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우리 작업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념비의 배경과 역사를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지식만이 기념물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AeDis는?

AeDis는 중요한 문화재 작업을 위한 건축가, 복원가 및 장인의 협회입니다.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보존 프로젝트의 개념, 준비 및 구현에서 역사적 건물 및 기념물의 지원 및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AeDis는 적용된 건설 및 복원 기술의 환경 친화성과 지속 가능성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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